시추

시추(Shih Tzu)는 중국 티베트 지역 출신의 작고 오래된 견종 중 하나입니다. 긴 털과 귀여운 외모로 유명하며, 온순하고 친근한 성격으로 인기 있는 반려견입니다. ‘작은 사자’를 뜻하는 이름처럼 용맹한 모습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역사:

시추의 기원은 티베트 불교 사원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티베트의 승려들이 키우던 작은 개들이 중국으로 건너가 왕실의 사랑을 받았다고 전해집니다. 당나라 때부터 궁중견으로 키워졌으며, 청나라 때는 황실의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서양에 알려진 것은 1930년대 영국인들에 의해서였고, 1969년 미국 켄넬 클럽에 정식 등록되었습니다.

외모:

시추는 작고 균형 잡힌 체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고는 약 20-28cm, 체중은 4-7kg 정도입니다. 머리는 둥글고 넓으며, 코는 짧고 눈은 크고 동그랗습니다. 귀는 긴 털로 덮여 있고 늘어져 있습니다. 꼬리는 등 위로 말려 있으며, 움직일 때마다 깃털처럼 흔들립니다. 피모는 길고 부드러우며,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성격:

시추는 명랑하고 친근한 성격으로 유명합니다. 주인에게 매우 충성스럽고 애정 깊으며, 가족 구성원 모두와 잘 어울립니다. 활발하고 사교적이어서 낯선 사람이나 다른 동물과도 잘 지냅니다. 작은 체구에도 용감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때로는 큰 개에게도 짖어댑니다.

건강:

시추는 비교적 건강한 견종이지만, 몇 가지 건강 문제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눈의 이상(Cherry Eye, Progressive Retinal Atrophy), 슬개골 탈구(Patellar Luxation), 호흡기 질환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긴 털로 인해 피부 감염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관리:

시추의 긴 털은 매일 브러싱이 필요하며, 정기적인 목욕과 털 손질이 중요합니다. 특히 눈 주변의 털은 자주 닦아주어 염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활동량은 적은 편이어서 실내에서도 충분한 운동이 가능하지만, 산책은 매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훈련은 쉽고 재미있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시추는 아름다운 외모와 사랑스러운 성격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귀여운 행동과 친근한 성격은 어린이나 노인에게도 인기가 높습니다. 작은 체구로 실내 생활에 적합하며, 긴 털은 알레르기가 적어 알레르기 환자에게도 추천되는 견종입니다. 또한 짖음이 크지 않아 아파트 생활에도 어울립니다. 긴 역사를 가진 귀족견답게 우아한 자태와 용맹한 기질을 가진 시추는, 현대인의 사랑스러운 반려견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